현대자동차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(SUV) '신형 싼타페(TM)'이 21일 공식 출시됐다.
신형 싼타페는 2012년 3세대 싼타페 이후 6년 만에 선보인 4세대 모델로 길고 넓어진 차체(전장 70mm, 전폭 10m 확대)와 앞면의 와이드 캐스케이딩(육각형) 그릴 등 디자인이 변화된 것이 특징이다.
특히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(R-MDPS)이 탑재됐고, 주행 모드에 따라 구동 성능을 스스로 제어하는 전자식 상시 4륜구동 AWD 'HTRAC'이 현대차 최초로 적용됐다.
동급 최고 수준의 고강성 차체 구조와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(ADAS)을 갖췄으며 ▲ 사운드하운드(음원 정보 검색·제공) ▲ 서버형 음성인식 ▲ 음성 메모 ▲ SMS(단문 메시지) 읽어주기 ▲ 애플 카플레이·미러링크 등 차량 커넥티비티(정보통신 연계) 기능도 제공한다.
세부모델별로는 ▲ 디젤 2.0 모던·프리미엄·익스클루시브·익스클루시브 스페셜·프레스티지 ▲ 디젤 2.2 익스클루시브·프레스티지 ▲ 가솔린 2.0 터보 프리미엄·익스클루시브 스페셜까지 총 9가지다.
판매가격은 디젤 2.0의 경우 ▲ 모던 2천895만원 ▲ 프리미엄 3천95만원 ▲ 익스클루시브 3천265만원 ▲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천395만원 ▲ 프레스티지 3천635만원, 디젤 2.2의 경우 ▲ 익스클루시브 3천410만원 ▲ 프레스티지 3천680만원, 가솔린 2.0 터보의 경우 ▲ 프리미엄 2천815만원 ▲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천115만원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.
한편,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싼타페는 사전계약이 시작된 지난 7일부터 20일까지 약 2주간(영업일 기준 8일) 1만4천243대가 팔렸다. 특히 첫날 7일에는 하루 계약량이 8천192대에 이르렀다. 사전계약 소비자의 절반(50.3%)은 30~40대였고, 주력 디젤 2.0 모델의 선택 비중이 67%로 가장 인기가 많았다.